[상담사꿀팁] 고객에게 좋은 첫인상을 주는 방법

[상담사꿀팁] 고객에게 좋은 첫인상을 주는 방법

김철수 0 23
분양상담사를 비롯한 모든 영업인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할 요소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아마 언론을 통해, 책을 통해, 혹은 주변인들에게 들어본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좋은 인상, 자신감, 긍정적인 마인드 같은 것들이죠. 이번 글에서는 이중에서도 ‘좋은 인상’을 주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첫인상 결정 요인

‘첫인상을 결정하는 시간은 단 5초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5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우리는 상대의 무엇을 보고 인상을 결정하게 될까요?

'메라비언의 법칙' 이라는 혹시 들어보셨나요? 상대방에 대한 이미지를 판단하는 데에는 시각 55% 청각 35%, 언어가 7%를 차지한다는 내용입니다.

결국 의상이나 표정, 자세, 몸짓, 헤어스타일, 목소리, 말투 등으로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이 결정된다는 것이죠.


■ 단정한 차림새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국내 기업 495개사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영업직 채용 기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영업직을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선발 기준은 ‘친근한 인상’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반면 ‘인상이 험악하다’거나 ‘지나치게 사무적’이라거나 반대로 ‘외모를 과하게 꾸미는’지원자의 경우는 기피한다고 답한 기업이 많았습니다.

중요한 건 외모가 아니라 인상, 그리고 ‘친근함’이라는 키워드인데요. ‘지나치게 사무적’이거나 ‘과한 꾸밈’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평가된 만큼, 우선은 이 요소들을 피해주는 것에서 시작하는 게 좋겠죠.

지나치게 화려한 복장이나 부담스러운 노출을 피하면서, 너무 어둡허나 험악한 인상을 주지 않도록 편안한 컬러의 깔끔한 의상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 대부분 정장이나 세미정장을 입으실 텐데요. 전체적으로 단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컬러와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헤어스타일도 무척 중요하죠. 머리카락을 잘 정돈하여 깔끔하게 스타일링을 하면, 아무래도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아마 메이크업도 하실 텐데, 이 역시 너무 화려한 것보다는 단정하고 깔끔한 쪽으로 해주시는 게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 미소

여러분, 웃으세요. 너무 활짝 웃을 필요는 없습니다. 고객과 처음 인사를 나눌 때, 눈을 맞추며 자연스러운 미소를 띄우면 충분해요. 웃으면 입꼬리가 올라가면서 눈이 살짝 쳐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부드러운 인상이 만들어 진답니다.

눈을 마주치는 것에 대해서는 고객이 어색해하거나 부담스러워할 수도 있으니, 너무 빤히 쳐다보는 건 피해야겠죠?


■ 자세와 시선처리

표정과 함께 자세도 바르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몸을 바르게 펴고, 손이나 발을 꼼지락거리거나 머리카락을 만지는 등 산만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고객을 만나는 시간은 ‘초집중’의 시간입니다.

또한 시선은 수평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개를 숙인 채 눈을 위로 치켜뜨거나, 반대로 상대를 내려다 보지 말고 상대를 바르게 응시하세요. 브리핑처럼 고객과 오랜 시간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눈맞춤을 하는 것보다는 안내 책자 등 다른 곳으로 시선을 분산시켜 거부감을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 후각 & 청각

우리가 흔히 간과할 수 있는 사실이 있는데요. 바로 ‘목소리’와 ‘향기’입니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에는 시각만큼 후각과 청각도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청각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주려면, 목소리에 자신감과 긍정적 기운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이때 자신감은 단순히 ‘세게’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어느 정도의 활력을 담는 게 포인트입니다. 또, 목소리는 너무 크거나 너무 작지 않게, 말은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지 않게 유지하세요. 

종일 말을 하는 직업이다 보니 목이 쉽게 상할 수 있는데요. 평소 목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잘 관리하시고, 자신이 오래도록 말을 해도 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의 톤으로 편안하게 말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또, 향수를 지나치게 많이 뿌리는 등 불쾌한 냄새가 나지는 않도록 후각도 꼭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 시간약속

마지막으로 ‘시간약속’에 대한 이야기를 덧붙이고 싶습니다. 사람들은 준비된 사람을 신뢰합니다. 고객와 만나기로 한 약속은 반드시 시간을 지키도록 하세요. 특히 TM 후 고객이 첫 내방을 할 때에는 더 철저하게 신경 써야 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죠. 좋은 첫인상은 신뢰감으로 이어지고, 신뢰감은 계약과도 이어집니다. 작은 차이로 명품을 만드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