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상식] 빌라는 언제, 왜 오를까? 빌라 가격 상승 요인 분석

[부동산상식] 빌라는 언제, 왜 오를까? 빌라 가격 상승 요인 분석

김철수 0 345
‘빌라는 사는 순간 가격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빌라는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고 환금성이 낮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로서는 부적절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죠.

하지만 최근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정부의 규제로 인해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고 일부 빌라의 가격은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때 빌라 거래량이 아파트 거래량을 넘어서면서, 자연스럽게 빌라 투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죠.

여전히 빌라 투자는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분야입니다. 제대로된 지식과 정확한 정보 없이 접근하면 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높죠. 바꿔 말하면, 제대로된 지식과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접근한다면 충분히 성공 가치가 높은 투자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빌라의 가격이 오르는 걸까요?
빌라의 가격이 상승하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재개발 & 아파트 매매가 상승

재개발은 빌라 가격 상승의 신호탄과 같습니다.

실제로 2021년 경에는 수년간 제자리걸음을 하던 서울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빌라 투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폭등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빌라 등 다른 주택으로 쏠렸고, 여기에 재개발 규제 완화 정책 발표가 맞물리면서 서울 빌라 매매 가격이 상승한 것입니다.

재개발이 활성화되면 다세대주택,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등의 저층 주택들이 있던 자리에 신규 아파트가 들어서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저층 주택의 희소성은 증가하게 되죠.

아파트의 매매와 전셋값이 치솟으면서 서울에 내 집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빌라를 찾게 되고, 재개발 가능성이 높아진 비아파트상품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져 빌라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빌라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재개발이라는 호재가 없는 경우에도, 빌라를 대체할 수 있는 저가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빌라 매매가 상승에 영향을 미칩니다. 결국 빌라의 매매가는 아파트의 매매가 상승·하락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죠.


■ 신축 부지 부족

무언가가 부족해지면 그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고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기본적인 시장원리입니다. 가령 주택의 경우 주택 자체의 공급이 부족하거나 혹은 땅이 부족해지면 가격이 상승하게 되죠.

앞서 언급했듯 아파트 가격이 오르거나 재개발로 인해 빌라에 대한 수요가 오르게 되면 신축 빌라가 들어서게 되는데요. 신축 빌라를 짓기 위해서는 ‘땅’이 필요합니다. 땅이 충분하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서울처럼 땅이 한정적이고 신축 부지가 부족한 경우에는 결국 이것이 빌라 매매가의 상승과 직결되는 것입니다.


■ 임대주택 증가

LH 등에서 다세대 주택 및 오피스텔 등을 매입하여 임대주택 제공을 늘리는 것 역시 빌라 가격 상승에 영향을 줍니다.

임대주택 공급은 전셋값 상승을 완화하고 서민들에게 주거지를 공급하기 위해 행해지는데요. 부지가 부족해 신축 빌라를 짓기 힘든 상황에 이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매입’할 수 있는 빌라가 줄어들면서 자연히 가격이 오르는 것입니다.


■ 빌라 투자의 포인트

빌라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단순히 한 가지 요인만으로 빌라 가격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이 맞물려 복합적으로 현상을 만들어내죠.

그리고 이러한 상승 요인에 집중하면, 언제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그 답이 보이게 됩니다.

먼저 재개발 등으로 인해 대규모 이주수요가 발생되는 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했거나, 혹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좋겠죠. 그 지역 내에 투자하는 것이 어렵다면 인근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개발이 예정되어 있거나, 혹은 개발 기대감이 큰 지역에 투자하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개발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큰 지역은 실제로 개발이 시행되기 전에 가격이 오르기 시작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시장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흐름을 뒤쫓기보다는 앞을 내다볼 수 있다면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죠. 앞을 내다보는 일은 쉽지 않지만, ‘감’이 아닌 ‘정보’를 활용한다면 얼마든지 안정적 투자가 가능합니다.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